Module 1. Supply Management Core 공급관리 핵심
1-A-1
1) 소싱프로세스의 정의
구매조직은 구조화된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제품 및 용역 공급원을 개발
<소싱주기의 일반적인 단계>
1) 필요성 인식
2) 모든 기술 및 성능 요구사항, 수량, 품질 및 납품 시기를 포함하는 사양
3) 잠재적 공급원 찾기
4) 공급업체의 제안 및 역량
5) 공급업체와 협상 및 선정
6) 연락 담당자 관리
7) 공급업체에 대한 성과평가 및 의견, 청취
8) 과잉, 폐품 또는 잉여자재 처리
2) 이해당사자 파악
의사결정프로세스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
A) 내부 이해당사자 Internal Stakeholder
획득대상 상품 또는 용역이 필요한 내부고객은 중요한 이해당사자.
내부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고객의 요구사항 및 상품과 용역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이해하고 계획을 수립하도록 해야함
구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조직 내의 다른 사람들도 또한 이에 포함
소싱 의사결정이 수익성을 포함한 전반적인 성과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구매조직의 최고 경영진 구성원 또한 이에 포함.
B) 외부 이해당사자 External Stakeholder
공급업체는 중요한 외부 이해당사자.
구매조직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공급업체의 목표와 역량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최종고객, 물류업체와 같은 다른 공급망 구성원, 지방 및 중앙정부 또한 이에 포함하며 최종고객의 요구사항을 이해해야함
필요에 따라 수행하지 않으면, 최종고객은 납품지연, 품질저하 또는 높은 비용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음
잠재공급업체, 고객, 직원, 노동조합 및 시설이 위치한 지역사회 구성원들을 포함하여 광범위하다.
3) 필수사항 vs 희망사항
필수사항 Needs : 반드시 가져야 하는 속성 및 성능특성, 사항 반영
희망사항 Wants : 부가가치를 가져오는 속성 또는 성능특성이지만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자격있는 공급업체를 선정할 때 고려 가능
4) 조직의 고려사항
a) 예산 Budget: 구매 시 지출할 수 있는 한도 설정, 내부 이해당사자의 요구와 예산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야 함
b) 운영 Operational: 계획수립 시, 고려해야 할 많은 운영문제가 있음 (납품시기, 포장, 재고수준 및 위험과 같은 문제를 고려해야 함)
가장 중요한 운영 유형은 구매유형에 따라 다르다
c) 전략 Strategic: 소싱계획은 회사, 사업부 및 기능(부서)의 장기목표를 지원해야 함.
종종, 내부고객의 요구사항은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지 않음.
소싱계획이 조직의 전략과 일치하도록 내부고객에게 영향을 줘야함.
참고문헌
Arnseth, L "The Evolution of Supply Management", 2017
ISM Glossary of key Supplu Management Terms, 6th edition, 2015
외 2권
#cpsm #module1 #cpsmmodule1 #cpsm모듈1 #공급관리전문가 #구매관리전문가 #구매자격증 #career #취준자격증 #mro #내부이해당사자 #외부이해당사자 #stakeholder #sourcing #scm
'무역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제무역사 1급 자격시험 온라인 시험 접수, 국무사 시험일정 (0) | 2023.08.18 |
---|---|
M1) 소싱 1-A-2 내부고객 요구사항의 타당성 분석, 조언 (0) | 2022.07.29 |
CPSM이란? 시험준비, 필요사항, 자격요건 (0) | 2022.07.29 |
선적관련 용어 - 양하, 선적, 하역, 적하, 양륙, 상차, 하차 (0) | 2022.07.29 |
무역용어,선적관련용어,BL의 종류,Surrender B/L,OBL,House B/L (0) | 2022.07.29 |
댓글